겨울에 제가 제일 많이 마시고 좋아하는 차는 바로 유자차예요.

차는 물론 건더기까지 꼭꼭 씹어먹는데요, 입안 가득 퍼지는 유자 향기가 기분의 상쾌하게 해주더라구요.

마트나 인터넷에 큰병에 만들어진 유자차 완제품을 판매하는데 맛도 향도 확실히 직접 만드는것 과는 차원이 달라요. 

물엿처럼 묽고 향도 적고... 왜 다를까 성분표를 보면 무슨 첨가물이 그렇게 많이 들었는지 마시면서도 찝찝하더라구요.

직접 만들어보면 그런 알수없는 첨가물이 전혀 필요하지 않아요~


11월~2월까지가 제철인 유자로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수제 유자차 만드는방법과 유자의 효능/부작용도 알려드릴께요 :)



준비물

유자, 설탕을  1:1 비율로 준비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을 수 있어요. 


먼저 유자를 씻어야겠죠? 유자는 껍질까지 다 썰어서 만드니까 세척이 중요해요. 

꼭지를 다 제거하고, 위에 식소다(베이킹소다)를 착착 뿌린후 식초를 주르르 부어주세요. 소다가 없다면 굵은 소금도 괜찮아요.


거품이 보글보글 나면 뽀독뽀독 하게 문질러서 겉에 뭍은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해주세요.

물로 깨끗히 헹구어준 뒤 채반에 받혀 물기를 뺍니다.


물기를 뺀 유자를 이렇게 반씩 잘라주세요.

씨를 빼기 위함인데 여러번 해보니 이 방법이 제일 편해요. 

세로로 자르면 씨가 안보여서 과육을 짓이기느라 손에 뭍혀야하는데 그럼 국물도 줄줄 흐르고 피부가 따끔거리거든요.

젓가락으로 씨를 톡톡 빼주세요. 안쪽씨까지 쉽게 제거 가능하답니다 :)


씨를 다빼고나면 손으로 잡고 꾹 눌러서 즙을 짜주세요. .


과육과 껍질을 분리해서 썰어줍니다.

과육은 모아서 갈거나, 저처럼 다져주시구요.

껍질은 얇게 채를 써세요. 


즙을 짜두었던 볼에 손질된 과육과 껍질을 담습니다.


준비한 설탕을 뿌리세요. 과일에 맛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백설탕을 추천합니다.

 

주걱으로 골고루 버무려주세요. 

이때 꿀유자차를 원한다면 설탕을 줄이고 꿀을 원하는 양만큼 넣으세요. 

저는 꿀을 좀 넣었어요. 잡화보다는 아카시아가 어울려요~


설탕 알갱이가 안보이게 잠시 방치해두세요. 과즙도 많이 나오고 설탕도 잘 녹았네요. 

설탕이랑 과육을 병에 켜켜히 넣는방법도 있는데 그럼 나중에 설탕이 덜녹아 사각사각 덩어리 질수도 있으니까 이렇게 버무리시는게 더 좋아요.


준비해둔 유리병에 넣으면 완성!

오래 보관하실 꺼라면 위에 내용물 꽉채우지 마시고 공간 조금 남겨서 설탕 부어서 뚜껑 닫아놓으면 보관기간이 길어져요.

저는 유자드레싱을 여름에도 만들기 위해 하나는 보관용으로 만들었어요.

바로 먹을 용은 커다란 꿀병에 하나가득 담아뒀어요 :)



이렇게 만든 유자차는 상온에서 일주일정도 숙성후 드시면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의외로 간단한 편인 유자차 만들기지만 사실 매년 유자차를 만들다보니 어느날 문득 편하게 유자청을 담궈보자 싶더라구요,

그래서 과육을 4등분 후 통으로 담구고, 갈아서 담근적이있는데요. 이렇게 만드는건 맛이 완전히 달라서 비추해요ㅠ

역시 기본이 최고란 것을 느끼고 다시 이 방법으로 담그고 있으니 저처럼 도전정신을 발휘하고픔 분들 계실까봐 알랴드림ㅋ


이제 마셔볼께요~

숙성된 유자차 듬뿍 떠보았어요. 보기만해도 새콤달콤하게 절여진 유자과육이 식욕을 돋구네요. 침샘 뿜뿜!


뜨거운 물을 부어서 후루룩~마시면 상큼한 유자향이 톡톡 터져요.

유자차를 다 마시고나서 남아있는 과육을 먹으면 알싸한 느낌이 입안을 개운하게 해줍답니다.

제가 편도선이 잘 붓는편이라 침삼킬때 목 아픔을 자주 겪는 편인데 이럴때는 유자차만큼 좋은 차도 없는것 같아요.


알고먹으면 더 좋은 유자차의 효능은 어떤게 있을까요?

-레몬보다 3배 더 풍부한 비타민C, 그리고 구연산이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를 풀어줘요.

-유자 속 리모넨성분이 목의 염증과 기침, 가래를 진정시켜 목감기가 걸렸을때 따뜻하게 드시면 좋아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순화을 촉진해주며 고혈압이나 신경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반대로 유자가 맞지 않는 부작용도 있는데요.

-설탕과 꿀을 이용해 만들었기때문에 혈당이 높거나 다이어트를 하는분은 많이 마시면 좋지 않아요.

-유자는 열을 내리는 찬성분이기 때문에 몸이 찬분들 과한 섭취를 피해주세요.



따끔따끔 목아플때 새콤달콤 유자차 한잔으로 겨울철 목건강 지켜봐요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포스트 공유하기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