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부는 이맘때는 실내에 있어도 발도 차가워지고 손끝도 시리고 그러다 보면 몸 전체에 한기가 돌아 으슬으슬 해지는데요.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은 더욱 괴로운 계절이 아닐수 없어요.

추위를 이기려고 뭐라도 홀짝홀짝 마시는데 그것도 잠시, 어떤 차는 몸을 더욱 차게 만들어요. 

그럴때는 다른 차말고 몸 속 까지 따뜻하게 데워주는 생각차로 체온도 높히고 면역력 키워 건강을 지켜주세요. 


그럼 따끈하고 알싸한 생강차 만들어볼까요? 



*준비물

생강, 설탕은 1:1의 비율로 준비합니다.

꿀, 대추가 있다면 기호에 따라 추가 가능해요. 전 두가지 버젼으로 만들었답니다.



생강은 8월부터 11월까지가 제철로 시장이나 인터넷, 마트등에서 햇생강을 쉽게 구할수 있어요. 

생강의 곰팡이는 발암물질을 생성한다고 하니 보기에 깨끗하고 무르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바짝 마른것 보다 약간 촉촉하게 까기 쉬우니까 먼저 물로 흙을 깨끗이 씻어내고 바로 까주셔야해요. 

틈에 흙이 남을 수 있으니 큰 생강의 마디마디를 자르고 양파망에 넣은 후 물에 담군채로 주무르거나 칼을 이용해서 긁어 주세요.

전 양이 적어서 칼로 했어요.


생강을 써는 방법은 다양해요.

슬라이스 하거나(이렇게 하면 생강청이 됩니다) 갈아서 하시는 분도 있고 다지는 분들도 있고 즙을 짜는것도 있는데 저는 기본인 채를 썰어서 담글거예요.

먼저 편으로 썰어주고요.


가늘게 채를 썰었어요.

표면적이 넓으면 잘 우러나오니까 얇게 썰면 좋지만 힘드시면 약간 두께가 있어도 괜찮아요. 편한대로 썰어주세요.


채썬 생강을 넉넉한 그릇에 담아주시구요. 


준비한 설탕을 뿌리세요.

비율은 생강과 1:1인데 그렇게 딱 맞추지 않아도 괜찮아요. 대신 너무 적으면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꿀을 넣으실꺼라면 설탕양을 약간 줄이세요. 


골고루 섞어 주세요. 

일반 과일청 만들듯 켜켜히 쌓으면 안되고 이렇게 꼭 저어주세요.


잠시놔두면 이렇게 물이생겨요. 생강의 좋은 성분이 녹아든 채즙이 쭉쭉 나왔네요.

여기서 꿀 넣으실분들은 위에 두바퀴정도 휘휘 뿌린후에 꿀이 무거워서 아래로 쏠릴수 있으니 잘 어우러지게 섞어주세요.



그리고나서 깨끗한 병에 옮겨 담으면 완성! 

대추버젼과 일반생강차 두가지를 만들어봤어요. 뿌듯뿌듯~ 보기만해도 든든해요.

왼쪽처럼 대추 넣을분들은 생강썰고 나서 대추도 원하는 양만큼 채썰어서 넣으시면 되는데요. 

대추는 물을 많이 흡수하니까 설탕량을 좀 더 늘리거나 이왕이면 꿀을 많이 넣어주시면 좋아요. 



저는 빈 유리 꿀병에 담았는데 밀폐용기에 담거나 플라스틱에 담아도 괜찮아요.

완성된 생강차를 오래 보관하실꺼면 뚜껑을 닫기전에 내용물 위에 설탕을 덮을정도로 뿌리고 비닐을 덧대 뚜껑 닫아주세요.

그래야 곰팡이나 하얀 골마지가 끼지 않아요. 생강이 상하면 치명적인 독성이 생겨서 다 버려야 하니까 장기보관용은 위에 설탕 뿌리는것 잊지마세요.

평소엔 냉장보관하거나 서늘한곳에 놓아두시는게 좋습니다.

바로먹는것 보단 일주일 이상 숙성 후 마셔야 맛이 더 잘 어우러져요 :)


열심히 만든 생강차 마셔봐야겠죠?


촉촉하게 한숟가락 떠보았습니다. 

단물이 뚝뚝 떨어지네요 :)


뜨거운물을 부어서 뽀얀하게 잘 우러난 생강차~

생강차는 역시 큰 머그잔에 가득 타서 두손으로 감싼 뒤 호호~ 불어가면 먹어야 제맛이예요.

약간의 매콤알싸한 향과 달콤함이 춥고 피곤할때 마시면 몸을 노곤노곤하게 풀어줘요.


손발 찬분들, 추위 잘타는 분들께 이만한 차가 없는거같아요. 

생강의 효을 몇가지 알려드리면 


-진저롤 성분이 혈중 콜레스레롤을 저하 시키고

-기침이나 천식증상을 완화 시킵니다.
-혈액순환을 도와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구토증상을 멈추게해서 멀미에 좋아요.
-그 외에도 살균작용, 소화촉진, 다이어트등 다양한 효과가 있어요.


이렇게 좋은 생강차지만 주의할 점도 있는데요.
감기에도 좋지만 열이 심하거나 편도선이 붓는 경우에는 섭취를 피해주세요.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 위가 안좋은 분들은 좋지 않다고해요.
그리고 생강차는 '반드시 뜨거울 물에 타서 마셔야 그 효능이 제대로' 발휘된다고 하니 잊지마세요.

다양한 효능은 물론 따뜻함과 정성이 들어간 생각차 만들어서 드시고 따뜻한 겨울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data-ad-format="auto">
  1. 김용국 2017.05.01 06:52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Recent posts